스프링 재질
- SW-C(경강선)
- SWP-A(피아노선 A종)
- SWP-B(피아노선 B종)
- SUS304WPB(스프링용 스테인리스강선)
- SWOSC-B(스프링용 실리콘 크롬강 오일 템퍼선)
- SWOSC-V(밸브 스프링용 실리콘 크롬강 오일 템퍼선)
- SUP9(Mn-Cr강 열간 성형 스프링재)
일반적으로 경강선이 자주 사용됩니다. 그 인장 강도에 의해 A<B<C 로 분리되고 있습니다만, 최근의 사정에 맞추어 SW-C를 거론하고 있습니다.
피아노선 은 그 모재 자체가 음미되어 표면 결함(상처 등)은 현저하게 적고 치수 정밀도도 높고, 보다 기계적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. 횡탄성 계수는 경강선과 동일하므로 스프링의 강도는 변하지 않지만 인장 강도가 다르므로 내구성을 능가합니다.
피아노선 A종 과 B종 의 차이는 역시 인장 강도의 차이 입니다, B종의 하한이 A종의 상한으로 되어 있으므로, 보다 내구성이 있는 스프링이 됩니다.
표면 처리 (도금, 흑염 등)나 방청제를 사용합니다.
스프링용 스테인리스강선 은, 전 2자보다 스프링의 강도는 약합니다만 방청성이나 내열성(사용 한계 온도 310℃)이 뛰어납니다.
SWOSC-B(스프링용 실리콘 크롬강 오일 템퍼선)
피아노선, 경동선과 달리 탄소강뿐만 아니라 저합금강도 사용할 수 있는 곳에 특징이 있습니다.
또, 전장에 걸쳐 특성이 균일하고, 직직성이 좋은 것, 항복점(0.2% 내력) 및 탄성한도가 높은 것, 내열성, 내연성이 우수하고,
6.0mm 이상의 선경의 선에 대해서 높은 강도의 선을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.
SWOSC-V(밸브 스프링용 실리콘 크롬강 오일 템퍼선)
매우 엄격한 품질 보증이 요구되는 오일 템퍼선으로, 제강 공정에서 비금속 개재물의 조성 제어를
제련 공정에도 불구하고 탈탄층 제거를위한 껍질을 벗기는 단계, 스크랩
을 제거하거나 스크럽을 명시하기위한 와류 탐상 단계가 채택되었습니다.
SUP9(Mn-Cr강 열간 성형 스프링재) 전후 개발
된 Mn-Cr강으로 열간 가공성이 좋고, 담금질성이 뛰어나 철도 차량·자동차 등에 잘 사용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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