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전환 및 화면 관리
AutoCAD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축약된 명령어 리스트가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.
일반 기능 전환
Ctrl+G | 그리드 전환 |
Ctrl+E | 등각투영 평면 순환 |
Ctrl+F | 활성 객체 스냅 전환 |
Ctrl+H | 스타일 선택 전환 |
Ctrl+Shift+H | 팔레트 숨기기 전환 |
Ctrl+I | 좌표 전환 |
Ctrl+Shift+I | 추정 구속조건 전환 |
화면 관리
Ctrl+0(영) | 화면 정리 |
Ctrl+1 | 특성 팔레트 |
Ctrl+2 | Design Center 팔레트 |
Ctrl+3 | 도구 팔레트 |
Ctrl+4 | 시트 세트 팔레트 |
Ctrl+6 | 데이터베이스 연결 관리자 |
Ctrl+7 | 표식 세트 관리자 팔레트 |
Ctrl+8 | 빠른 계산기 |
Ctrl+9 | 명령행 |
도면 관리
Ctrl+N | 새 도면 |
Ctrl+S | 도면 저장 |
Ctrl+O | 도면 열기 |
Ctrl+P | 플롯 대화상자 |
Ctrl+Tab | 다음으로 전환 |
Ctrl+Shift+Tab | 이전 도면으로 전환 |
Ctrl+Page Up | 현재 도면에서 이전 탭으로 전환 |
Ctrl+Page Down | 현재 도면에서 다음 탭으로 전환 |
Ctrl+Q | 끝내기 |
Ctrl+Shift+S | 다른 이름으로 도면 저장 |
도면 모드 전환
F1 | 도움말 표시 |
F2 | 문자 화면 전환 |
F3 | 객체 스냅 모드 전환 |
F4 | 3DOsnap 전환 |
F5 | 등각투영 전환 |
F6 | 동적 UCS 전환 |
F7 | 그리드 모드 전환 |
F8 | 직교 모드 전환 |
F9 | 스냅 모드 전환 |
F10 | 극좌표 모드 전환 |
F11 | 객체 스냅 추적 전환 |
F12 | 동적 입력 모드 전환 |
워크플로우 관리
Ctrl+A | 모든 객체 선택 |
Ctrl+C | 객체 복사 |
Ctrl+K | 하이퍼링크 삽입 |
Ctrl+X | 객체 잘라내기 |
Ctrl+V | 객체 붙여넣기 |
Ctrl+Shift+C | 기준점을 사용하여 클립보드에 복사 |
Ctrl+Shift+V | 데이터를 블록으로 붙여넣기 |
Ctrl+Z | 마지막 작업 취소 |
Ctrl+Y | 마지막 작업 복구 |
Ctrl+[ | 현재 명령어 취소(또는 Ctrl+\) |
Esc | 현재 명령어 취소 |
알파벳 순 단축키
AutoCAD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알파벳순 단축키 리스트가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.
A
A ARC/호 작성 ADC ADCENTER/블록, 외부 참조 및 해치 패턴 등 컨텐츠 관리 및 삽입 AA AREA/객체 또는 정의된 영역의 면적 및 둘레 계산 AL ALIGN/객체를 2D 및 3D의 다른 객체와 정렬 AP APPLOAD/응용프로그램 로드 AR ARRAY/일정 패턴으로 객체의 다중 사본 작성 ARR ACTRECORD/동작 레코더 시작 ARM ACTUSERMESSAGE/동작 매크로에 사용자 메시지 삽입 ARU ACTUSERINPUT/사용자 입력을 위해 동작 매크로 일시 중지 ARS ACTSTOP/동작 레코더를 정지하고 기록된 동작을 동작 매크로 파일에 저장하는 옵션 제공 ATI ATTIPEDIT/블록 내 속성의 문자 내용 변경 ATT ATTDEF/블록 재정의 및 연관된 속성 업데이트 ATE ATTEDIT/블록의 속성 정보 변경 B
B BLOCK/선택된 객체로부터 블록 정의 작성 BC BCLOSE/블록 편집기 닫기 BE BEDIT/블록 편집기에서 블록 정의 열기 BH HATCH/닫힌 영역 또는 선택한 객체를 해치 패턴, 솔리드 채우기 또는 그라데이션 채우기로 채우기 BO BOUNDARY/닫힌 영역으로부터 영역 또는 폴리선 작성 BR BREAK/선택된 객체의 두 점 사이 끊기 BS BSAVE/현재 블록 정의 저장 BVS BVSTATE/동적 블록의 가시성 상태 작성, 설정 또는 삭제
C
C CIRCLE/원 작성 CAM CAMERA/카메라 및 대상 위치를 설정하여 객체의 3D 투시도 작성 및 저장 CBAR CONSTRAINTBAR/객체에서 사용 가능한 기하학적 구속조건을 표시하는 도구막대 모양의 UI 요소 CH PROPERTIES/기존 객체의 특성 제어 CHA CHAMFER/객체의 모서리를 비스듬히 깎기 CHK CHECKSTANDARDS/현재 도면에 표준 위반이 있는지 확인 CLI COMMANDLINE/명령행 윈도우 표시 COL COLOR/새 객체의 색상 설정 CO COPY/지정된 방향으로 지정된 거리만큼 떨어진 곳에 객체 복사 CT CTABLESTYLE/현재 테이블 스타일의 이름 설정 CUBE NAVVCUBE/ViewCube의 가시성 및 화면표시 특성 조정 CYL CYLINDER/3D 솔리드 원통 작성 D
D DIMSTYLE/치수 스타일 작성 및 수정 DAN DIMANGULAR/각도 치수 작성 DAR DIMARC/호 길이 치수 작성 DBA DIMBASELINE/이전 치수 또는 선택한 치수의 기준선으로부터 선형 치수, 각도 치수 또는 세로좌표 치수 작성 DBC DBCONNECT/외부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 대한 인터페이스 제공 DCE DIMCENTER/원 및 호의 중심선 또는 중심 표식 작성 DCO DIMCONTINUE/이전에 작성한 치수의 치수보조선에서 시작하는 치수 작성 DCON DIMCONSTRAINT/선택한 객체 또는 객체의 점에 치수 구속조건 적용 DDA DIMDISASSOCIATE/선택한 치수에서 연관성 제거 DDI DIMDIAMETER/원 또는 호의 지름 치수 작성 DED DIMEDIT/치수 문자 및 치수보조선 편집 DI DIST/두 점 사이의 거리 및 각도 측정 DIV DIVIDE/객체의 길이 또는 둘레를 따라 점 객체 또는 블록을 일정한 간격으로 작성 DJL DIMJOGLINE/선형 또는 정렬된 치수에 꺾기 선 추가 또는 제거 DJO DIMJOGGED/원과 호의 꺾기 치수 작성 DL DATALINK/데이터 링크 대화상자 표시 DLU DATALINKUPDATE/설정된 외부 데이터 링크로/로부터 데이터 업데이트 DO DONUT/채워진 원 또는 넓은 링 작성 DOR DIMORDINATE/세로좌표 치수 작성 DOV DIMOVERRIDE/선택한 치수에 사용된 시스템 변수의 재지정 조정 DR DRAWORDER/이미지 및 다른 객체의 그리기 순서 변경 DRA DIMRADIUS/원 또는 호의 반지름 치수 작성 DRE DIMREASSOCIATE/선택한 치수를 객체 또는 객체의 점에 연관 또는 재연관 DRM DRAWINGRECOVERY/프로그램 또는 시스템 장애 후 복구할 수 있는 도면 파일 리스트 표시 DS DSETTINGS/그리드 및 스냅, 극좌표 및 객체 스냅 추적, 객체 스냅 모드, 동적 입력 및 빠른 특성 설정 DT TEXT/단일 행 문자 객체 작성 DV DVIEW/카메라 및 표적을 사용하여 평행 투영 뷰 또는 투시도 정의 DX DATAEXTRACTION/도면 데이터를 추출하고 외부 소스의 데이터를 데이터 추출 테이블 또는 외부 파일에 병합 E
E ERASE/도면에서 객체 제거 ED DDEDIT/ 단일 행 문자, 치수 문자, 속성 정의 및 기능 제어 프레임 편집 EL ELLIPSE/타원 또는 타원형 호 작성 EPDF EXPORTPDF/도면을 PDF로 내보내기 ER EXTERNALREFERENCES/외부 참조 팔레트 열기 EX EXTEND/다른 객체의 모서리와 만나도록 객체 연장 EXIT QUIT/프로그램 종료 EXP EXPORT/도면의 객체를 다른 파일 형식으로 저장 EXT EXTRUDE/2D 객체 또는 3D 면의 치수를 3D 공간으로 연장 F
F FILLET/객체의 모서리를 둥글게 모깎기 FI FILTER/선택 세트에 포함할 객체가 충족해야 하는 요구사항 리스트 작성 FS FSMODE/선택한 객체와 접하는 모든 객체의 선택 세트 작성 FSHOT FLATSHOT/현재 뷰를 기준으로 모든 3D 객체의 2D 표현 작성 G
G GROUP/그룹이라는 저장된 객체 세트 작성 및 관리 GCON GEOCONSTRAINT/객체 또는 객체의 점 간의 기하학적 관계 적용 또는 지속 GD GRADIENT/닫힌 영역 또는 선택한 객체를 그라데이션 채우기로 채우기 GEO GEOGRAPHICLOCATION/도면 파일의 지리적 위치 정보 지정 H
H HATCH/닫힌 영역 또는 선택한 객체를 해치 패턴, 솔리드 채우기 또는 그라데이션 채우기로 채우기 HE HATCHEDIT/기존 해치 또는 채우기 수정 HI HIDE/은선을 억제하여 3D 와이어프레임 모형 재생성 I
I INSERT/현재 도면에 블록 또는 도면 삽입 IAD IMAGEADJUST/이미지의 명도, 대비 및 페이드 값에 대한 이미지 표시 제어 IAT IMAGEATTACH/이미지 파일에 대한 참조 삽입 ICL IMAGECLIP/선택한 이미지의 표시를 지정된 경계까지 자르기 ID ID/지정한 위치의 UCS 좌표 값 표시 IM IMAGE/외부 참조 팔레트 표시 IMP IMPORT/다양한 형식의 파일을 현재 도면으로 가져오기 IN INTERSECT/겹치는 솔리드, 표면 또는 영역으로부터 3D 솔리드, 표면 또는 2D 영역 작성 INF INTERFERE/선택한 3D 솔리드 두 세트 사이의 인터페이스에서 임시 3D 솔리드 작성 IO INSERTOBJ/연결되거나 포함된 객체 삽입 J
J JOIN/끊기지 않는 단일 객체를 형성하도록 유사한 객체 결합 JOG DIMJOGGED/원과 호의 꺾기 치수 작성 K
단축키가 존재하지 않음
L
L LINE/직선 세그먼트 작성 LA LAYER/도면층 및 도면층 특성 관리 LAS LAYERSTATE/명명된 도면층 상태 저장, 복원 및 관리 LE QLEADER/지시선 및 지시선 주석 작성 LEN LENGTHEN/객체의 길이와 호 사이각 변경 LESS MESHSMOOTHLESS/메쉬 객체의 부드럽기 정도를 한 레벨 낮추기 LI LIST/선택한 객체의 특성 데이터 표시 LO LAYOUT/도면 배치 탭 작성 및 수정 LT LINETYPE/선종류 로드, 설정 또는 수정 LTS LTSCALE/도면에 있는 모든 객체의 선종류에 대한 축척 비율 변경 LW LWEIGHT/현재 선가중치, 선가중치 옵션 및 선가중치 단위 설정 M
M MOVE/객체를 지정된 방향으로 지정된 거리만큼 이동 MA MATCHPROP/선택한 객체의 특성을 다른 객체 적용 ME MEASURE/끊기지 않는 단일 객체를 형성하도록 유사한 객체 결합 MEA MEASUREGEOM/선택한 객체 또는 연속 점의 거리, 반지름, 각도, 면적 및 체적 측정 MI MIRROR/선택한 객체의 대칭 사본 작성 ML MLINE/다중 평행선 작성 MLA MLEADERALIGN/선택한 다중 지시선 객체를 정렬하고 간격 두기 MLC MLEADERCOLLECT/블록이 포함된 다중 지시선을 선택하여 행 또는 열로 구성하고 그 결과를 지시선 하나로 표시 MLD MLEADER/다중 지시선 객체 작성 MLE MLEADEREDIT/다중 지시선 객체에 지시선 추가 또는 지시선 제거 MLS MLEADERSTYLE/다중 지시선 스타일 작성 및 수정 MO PROPERTIES/기존 객체의 특성 제어 MORE MESHSMOOTHMORE/메쉬 객체의 부드럽기 정도를 한 레벨 높이기 MS MSPACE/도면 공간에서 모형 공간 뷰포트로 전환 MSM MARKUP/표식 세트 관리자 열기 MT MTEXT/여러 줄 문자 객체 작성 MV MVIEW/배치 뷰포트 작성 및 조정 N
NORTH GEOGRAPHICLOCATION/도면 파일의 지리적 위치 정보 지정 NSHOT NEWSHOT/ShowMotion으로 볼 때 재생되는 동작을 포함시켜 명명된 뷰 작성 NVIEW NEWVIEW/동작 없이 명명된 뷰 작성 O
O OFFSET/동심원, 평행선 및 평행 곡선 작성 OFFSETSRF SURFOFFSET/표면으로부터의 간격띄우기 거리를 설정하여 평행 표면 또는 솔리드 작성 OP OPTIONS/프로그램 설정 사용자화 ORBIT/3DO 3DORBIT/3D 공간의 뷰를 수평 및 수직 궤도로만 제한하여 회전 OS OSNAP/활성 객체 스냅 모드 설정 P
P PAN/그립이 있는 매개변수를 동적 블록 정의에 추가 PA PASTESPEC/클립보드의 객체를 현재 도면에 붙여넣고 데이터의 형식 조정 PAR PARAMETERS/도면에 사용되는 연관 매개변수 조정 PARAM BPARAMETER/그립이 있는 매개변수를 동적 블록 정의에 추가 PATCH SURFPATCH/닫힌 루프를 형성하는 표면 모서리 위에 캡을 맞춰 새 표면 작성 PCATTACH POINTCLOUDATTACH/현재 도면에 색인화된 점 구름 파일 삽입 PE PEDIT/폴리선 및 3D 폴리곤 메쉬 편집 PL PLINE/2D 폴리선 작성 PO POINT/점 객체 작성 POFF HIDEPALETTES/현재 표시된 팔레트(명령행 포함) 숨기기 POL POLYGON/등변의 닫힌 폴리선 작성 PON SHOWPALETTES/숨겨진 팔레트 다시 표시 PR PROPERTIES/특성 팔레트 표시 PRE PREVIEW/플롯되었을 때의 모양으로 도면 표시 인쇄하기 PLOT/도면을 플로터, 프린터 또는 파일로 플롯 PS PSPACE/모형 공간 뷰포트에서 도면 공간으로 전환 PSOLID POLYSOLID/3D 벽체 같은 폴리솔리드 작성 PU PURGE/블록 정의, 도면층 등 사용되지 않은 항목을 도면에서 제거 PYR PYRAMID/3D 솔리드 피라미드 작성 Q
QC QUICKCALC/빠른 계산기 열기 QCUI QUICKCUI/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화 편집기를 축소된 상태로 표시 QP QUICKPROPERTIES/열려 있는 도면 및 도면 내 배치를 미리보기 이미지로 표시 Q QSAVE/현재 도면 저장 QVD QVDRAWING/미리보기 이미지를 사용하여 열린 도면 및 도면 내 배치 표시 QVDC QVDRAWINGCLOSE/열려 있는 도면 및 도면 내 배치의 미리보기 이미지 닫기 QVL QVLAYOUT/도면 내 모형 공간 및 배치의 미리보기 이미지 표시 QVLC QVLAYOUTCLOSE/현재 도면 내 모형 공간 및 배치의 미리보기 이미지 닫기 R
R REDRAW/현재 뷰포트의 화면표시 갱신 RA REDRAWALL/모든 뷰포트의 표시 갱신 RC RENDERCROP/자르기 윈도우라고 불리는 뷰포트 내의 지정된 직사각형 영역 렌더링 RE REGEN/현재 뷰포트에서 전체 도면 재생성 REA REGENALL/도면 재생성 및 모든 뷰포트 갱신 REC RECTANG/직사각형 폴리선 작성 REG REGION/영역을 둘러싸고 있는 객체를 영역 객체로 변환 REN RENAME/도면층 및 치수 스타일과 같은 항목에 지정된 이름 변경 REV REVOLVE/축을 중심으로 2D 객체를 스윕하여 3D 솔리드 또는 표면 작성 RO ROTATE/기준점을 중심으로 객체 회전 RP RENDERPRESETS/이미지를 렌더링하기 위해 재사용 가능한 렌더링 매개변수인 렌더 사전 설정 지정 RR RENDER/3D 솔리드 또는 표면 모형의 사실적 이미지 또는 사실적으로 음영처리된 이미지 작성 RW RENDERWIN/렌더링 작업을 시작하지 않고 렌더 윈도우 표시 S
S STRETCH/선택 윈도우 또는 폴리곤과 교차하는 객체 신축 SC SCALE /축척 후에도 비율을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선택한 객체 확대 또는 축소 SCR SCRIPT/스크립트 파일로부터 일련의 명령 실행 SEC SECTION/평면 및 솔리드, 표면 또는 메쉬의 교차를 사용하여 영역 작성 SET SETVAR/시스템 변수의 값 나열 또는 변경 SHA SHADEMODE/VSCURRENT 명령 시작 SL SLICE/기존 객체를 슬라이스하거나 분할하여 새 3D 솔리드와 표면 작성 SN SNAP/커서의 움직임을 지정된 간격으로 제한 SO SOLID/솔리드-채움 삼각형 및 사변형 작성 SP SPELL/도면의 철자 검사 SPE SPLINEDIT/스플라인 또는 스플라인-맞춤 폴리선 편집 SPL SPLINE/지정된 점을 통과하거나 근처를 지나는 부드러운 곡선 작성 SPLANE SECTIONPLANE/3D 객체를 자르는 절단 평면으로 사용할 단면 객체 작성 SPLAY SEQUENCEPLAY/한 범주의 명명된 뷰 재생 SPLIT MESHSPLIT/메쉬 면을 두 개로 분할 SSM SHEETSET/시트 세트 관리자 열기 ST STYLE/문자 스타일 작성, 수정 또는 지정 STA STANDARDS/ 표준 파일과 도면의 연관성 관리 SU SUBTRACT/선택한 3D 솔리드 또는 2D 영역을 차집합으로 결합 U
UC UCSMAN/정의된 사용자 좌표계를 관리합니다. UN UNITS/좌표 및 각도의 표시 형식과 정밀도를 조정합니다. UNHIDE/UNISOLATE UNISOLATEOBJECTS/이전에 ISOLATEOBJECTS 또는 HIDEOBJECTS 명령을 사용하여 숨겼던 객체 표시를 표시합니다. UNI UNION/두 개의 솔리드 객체 또는 두 개의 영역 객체를 결합합니다. V
V VIEW/명명된 뷰, 카메라 뷰, 배치 뷰 및 사전 설정 뷰를 저장하고 복원합니다. VGO VIEWGO/명명된 뷰를 복원합니다 VP VPOINT/3D 뷰 방향을 설정합니다. VPLAY VIEWPLAY/명명된 뷰에 연관된 애니메이션을 재생합니다. 비교 VSCURRENT/현재 뷰포트의 비주얼 스타일을 설정합니다. VSM VISUALSTYLES/비주얼 스타일을 작성하고 수정한 다음 비주얼 스타일을 뷰포트에 적용합니다. W
W WBLOCK/새 도면 파일에 객체 또는 블록을 씁니다. WE WEDGE/3D 솔리드 쐐기를 작성합니다. WHEEL NAVSWHEEL/뷰 탐색 도구 모음이 들어 있는 휠을 표시합니다 X
X EXPLODE/복합 객체를 구성요소 객체로 분해합니다. XA XATTACH/DWG 파일을 외부 참조(xref)로 삽입합니다 XB XBIND/외부 참조에 있는 명명된 객체 정의 하나 이상을 현재 도면에 결합합니다. XC XCLIP/선택한 외부 참조 또는 블록 참조의 표시를 지정된 경계까지 자릅니다. XL XLINE/길이가 무한한 선을 작성합니다. XR XREF/EXTERNALREFERENCES 명령을 시작합니다. Y
단축키가 존재하지 않음
Z
Z ZOOM/현재 뷰포트에 있는 뷰의 배율을 늘리거나 줄입니다. ZEBRA ANALYSISZEBRA/스트라이프를 3D 모형에 투영하여 표면 연속성을 분석합니다. 우편번호 ETRANSMIT/자동 출력 또는 압축된 전송 패키지를 작성합니다.
728x90
'캐드 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BetterWMF 4.02 한글판 (0) | 2024.06.06 |
---|---|
캐드 벡터 이미지 (WMF)내보내기 (0) | 2024.04.13 |